2016 07.14

서울을 바꿀 시민 아이디어 ‘신나는 탄생!’ – 2016 위키서울 1차 5팀 선정

 

서울을 바꿀 시민 아이디어 ‘신나는 탄생!  

2016 위키서울 1차 5팀 선정…7월 10일까지 2차 모집

위키서울 로고

 

시민의 아이디어와 협력으로 서울을 변화시키는 2016 서울사회적경제아이디어대회 ‘위키서울’이 2016.2.1~ 5.25일 아이디어 등록을 거쳐 5월 30일 면접을 통해 1차로 총 5팀의 실행팀을 선정했습니다.  

이번 1차 실행팀의 아이디어, 서울의 어떤 변화를 이야기 하고 싶은지 그 이야기를 함께 확인해보세요! 이번에 아쉽게 함께 하지 못하신 팀들과 서울의 변화를 함께할 아이디어를 구상 중인 분들은 2016.5.26 ~ 7.10까지 진행되는 2차 아이디어 모집에 참여를 통해 서울의 변화를 직접 만들어 나가길 기대합니다.   

 

공예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

1

공예가를 위한 온라인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개발하여 공예가와 단체(기업, 공공기관, 갤러리 등)의 연결을 돕고 작품의 판매까지 연계하여 공예가들의 지속가능한 작업, 지속가능한 예술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디어입니다.  

공예가의 경우 디자인과 더불어 제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와 여러 상황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예가가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은 개인적인 채널밖에 없으며, 단체나 기업 측에서 공예가를 찾을 때에도 특별한 방법이 없어 서로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해당 아이디어로 인해 포트폴리오 서비스와 연계하여 작품 판매, 콜라보 등 다양한 기획을 실행하여 공예문화 활성화를 통해 예술과 일상의 만남이라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다름을 넘어, 발달장애 아이들 사진 프로젝트 

위키서울2

 

프로젝트룩은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지적 장애) 아이들에게 ‘사진창의예술교육’을 진행하며 찍고 싶은 것을 마음껏 촬영하게 한 뒤, 아이들 시선에 담긴 개성 있는 이야기를 소개하는 사진 전시회를 통해 아이들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한 소통을 이끌기 위한 아이디어입니다. ‘본다’는 것은 장애아동 비장애아동 구분 없이 동등한 것이고, 관심 있는 것에 주목하고,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은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사진은 일정 기간의 숙련 기간이 필요한 음악이나 미술과 달리 아이의 생각과 관심을 직관적이고 즉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한 작품 사진으로 사진과 엽서, 머그컵과 쿠션 등을 제작하고 판매하여 수익금은 참여한 아이들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블루베리와 함께하는 매일, ‘열림’

 

위키서울3

 

‘열림’은 중증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려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는 산울베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중증 발달장애인의 임금 안정과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중증 발달장애인에게는 취업의 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경제적, 사회적으로 취약한 대상입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계절적 한계성이 있는 블루베리 농장에 상품성을 개선한 블루베리 잎 차와 간편히 먹을 수 있는 ‘하루 베리’를 개발하고, 발달장애인 직무를 재설계를 통해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이들이 독립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예술이 된 전단지

위키서울4

'거리의 무법자 전단지를 어떻게 하면 잘 처리하고 함부로 버리지 않게 할 수 있을까?' 에서 시작한 이 아이디어는 버려지는 전단지가 새로운 예술 작품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지저분하게 널려있는 전단지에 대한 문제인식을 대중들에게 심어주고, 이 캠페인을 통해 우리들 스스로가 지역을 아름답게 가꾸는 것에 일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Welkome

위키서울5

Must have Online Community for Korean Life! 한국에 온 것을 환영한다는 의미의 ‘Welkome’은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종합 커뮤니티입니다. 한국으로 유학하는 외국인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현재 외국인 유학생들이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점검해보며 외국인 유학생들의 사회적 소외감문제를 다양하게 접근해보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커뮤니티라는 특성에 맞게 젊은 이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그들의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맛집소개 페이지, 여행정보 페이지)를 공식적으로 번역하여 다른 유학생들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소그룹 커뮤니티 및 한국 대학생들과의 언어교환, 문화교류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확대하고자하는 아이디어입니다. 

당신의 작은 아이디어가 서울의 변화를 만들고, 새로운 이야기가 되는 순간! 그리 어려운 이야기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 2차 아이디어 등록 : 2016. 5. 26~2016. 7. 10

▶ 2차 프로젝트 아이디어 선발 : 7월 중순 예정

▶ 2016 위키서울 참여하기 : http://www.wikiseoul.com

▶ 문의 : wikiseoul@sehub.net , 070-4905-4694

                                                                                                           

정리/글. 이이슬(청년혁신활동가)

 

뉴스레터 세모편지를 받아보시려면 주소를 남겨 주세요 :  http://goo.gl/xzKSWN 

 

266 total views, 2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