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01.08

[은평구 물빛마을] 물빛마을 청국장

물빛마을 청국장

은평구 마을기업 '물빛마을'​



1


은평구 수색동의 또 다른 이름 ‘물빛마을’이 물빛마을이라는  이름만큼 빛나는 마을기업 ‘물빛마을 청국장’을 만났다. 
물빛마을 청국장’은 지난 2011년여름 수해를 입고 어려움에 처한 주민들을 돕고자 하는 방안을 찾던 수색동 주민자치위원들에 의해 자매결연 도시인 충북 제천 수산면의 국산콩을 가져와 청국장 담그는 과정을 직접 배우고 익혀 물빛마을 청국장’이 탄생하게 되었다.

국내산 콩으로 만든 청국장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수익금으로 어려운 주민들을 돕는 일이 누구의 강요가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의 생각으로 생겨나게 된 것이다. 
‘물빛마을 청국장’은 판매량 만큼만 생산하는 방식을 고집한다. 
또한 인공 발효제를 사용하지 않고 볏짚으로 발효시켜 청국장을 만들고 있다.
청국장은 담근 지 2~3일이면 먹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콩을 통째로 발효시켜 그대로 먹으므로 영양 손실이 적다. 그래서 쉽게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방식보다는 주민들에게 신선한 청국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과 ‘주민들이 먹는 것이 곧 내가 먹는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매주 한 번 씩 전통방식을 통해 생산하는 수고도 아끼지 않는다. 청국장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유의 냄새를 떠올릴 것이다. 그래서 ‘물빛마을 청국장’은 다양한 연구로 특유의 냄새는 줄이면서도 우리 전통의 먹거리 청국장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해 오고 있다.

2

 


이처럼 ‘물빛마을 청국장’은 사람의 아름다운 마음에서 시작된 진정한 마을기업이다.

한동네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문제점을 비지니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 활동이익금을 지역에 환원하는 기업으로 수익금의 일정액 및 출자금은 우리동네 복지두레 사업을 위하여 사용된다.
 

 

3

 

 

물빛마을 청국장은 무방부제, 무화학 첨가물이라 상온에서는 변질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냉장보관하여 주고, 냉장상태에서도 발효가 계속되기 때문에 단기간은 냉장보관이 가능하지만, 장기간은 꼭 냉동보관해야 한다.
청국장의 놀라운 효과로는 항암효과와 더불어 고혈압과 간기능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항산화효과로 노인성 치매 예방효과와 소화제의 역할도 톡톡히 한다. 더불어 골다공증 예방도 되면서 당뇨도 개선된다고 한다.

구수한 청국장 냄새는 이제는 왠지 수색동 물빛마을의 동네 냄새가 된듯하다. 
오늘 저녁은 여지없이 청국장이 오르리라.

 

 

 

작성 : 2014 사회적경제 소비자 MD사업단 MD 박혜연

 

 

 

860 total views, 2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