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2.31

[양천구 (주)행복한 울타리] 나눔을 실천하다

나눔을 실천하다

 

김진순 대표, 나눔의 선순환고리 형성

 

 

 

1

북한이탈주민 김장체험 행사를 준비 중인 김진순 대표
 

 

 


(주)행복한울타리는 12월 2일 국제선센터에서 '북한이탈주민 김장체험 행사'를 가졌다. 이 날 행사는 서울산업진흥원의 '함께 누리는 사회적경제장터(광화문, 청계장터)'에서 김대표가 김밥을 판매한 수익금으로 가진 나눔 행사이다. "올 해 장터에서 천 만원 매출이 나왔어요. 사람들이 김밥을 사려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데 하루 종일 화장실 생각도 안 나더라구요" 행사에 참여한 새터민 최은옥님, 사회적경제 장터에서 김대표와 인연을 맺었다. "이 언니 음식은 하여튼 '맛' 있어요." 이렇게 칭찬하는 최은옥님의 고향은 멀리 백두산 아래 양강도. "저는 여기가 더 춥게 느껴져요." 김대표가 최씨를 챙긴 이유를 알 것 같다.

수익이 생기면 사회에 나누는 (주)행복한울타리의 기업운영이 궁금하다. "다 돌고 돌아요. '햇살보금자리'라고 노숙자 임시보호소가 있습니다. 거기에 도시락을 납품하고 있어요. 재래시장 근처라 주변 상인들이 팔고 남은 야채를 주나봐요." 입가에 미소가 어린다. "언제는 '열무며 배추며 너무 많다'며 주시는 거예요. 그럼 저희는 그것을 김치로 만들어 밑반찬과 함께 소외계층 아이들이 있는 그룹홈에 가지고 갑니다. 그럼 거기서는 '고기가 많이 들어왔다'며 2근을 뚝 떼어 다시 돌려 주는 거예요." 목소리에 흥이 들어간다. "반찬이 갔는데 열무가 오고, 김치를 만들어 나눴는데 고기가 돌아옵니다. 민들레 씨앗처럼 나눔이 멀리 멀리 퍼져 새로운 씨앗을 만드는 거예요." 그러나, 기업에서 수익은 현실이다. "도시락 뿐 아니라 김밥도 말고 뭐든 다 해요. 그래야 수익이 나오고, 수익이 나와야 기부도 하고 주변을 도울 수 있잖아요. 그래야 사람도 모이구요. " 


나이 들수록 일이 있어야 _ 어르신에게 일 할 권리 제공







2

 독거노인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주)행복한 울타리


"나이 먹을수록 일이 있어야 해요. 그래야 건강하죠. '행복한 울타리'는 그들에게 일 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합니다."  청계장터에서 김대표와 함께 김밥을 말은 사람은 77세의 정명옥님. 1만 시간 이상 봉사 이력이 있을 정도로 건강하다.  (주)행복한울타리와 인연을 맺은 사람은 대부분 70세 전 후의 건강한 어르신이다. "'할머니'라 부르면 싫어해요. 당신들 사이에 '왕언니', '6학년', '7학년'으로 불러요"  

(주)행복한울타리는 일과 나눔이 일상이다. "설, 추석, 초복 이렇게 1년에 3번 독거노인 300명 씩 모시고 해마다 잔치를 열어줘요. 그 때가 그 분들께는 가장 외로운 시간이거든요." 배추 한 포기를 다듬어도 어려운 사람에게 '열심히 살라'고 등을 두드리는 마음으로 다듬는다는 김대표. '낮은 곳에서 낮은 사람을 위하고,  배고픈 사람이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주)행복한울타리의 신념이다.
 
 
 
 
 
(주)행복한울타리 _ 천연조미료, 제철재료 사용
 




3

(주)행복한울타리의 김장체험행사 포장가방, 도시락과 반찬 제품

 

 


2011년 7월 서울시 양천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주)행복한울타리(www.행복한울타리.kr) 김진순 대표의 봉사활동은 1995년 양천구 신월동에서 작은 백반 집을 열면서 부터이다.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과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해 알게 되면서 보다 더 짜임새 있고 지속적인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 한식뷔페를 주 메뉴로 하는 사회적기업을 창업한다. 지난 5월에는 그 성과로 '나트륨 저감화 실천 외식업 경영자 결의대회'에서 '나눔과 섬김'부문 대상을 수상한다.
​(주)행복한울타리(양천구 신월동 Tel.02-2692-3984)는 단체도시락, 사무실 반찬배달, 출장부페가 주요 품목. 당일 제조  당일 납품을 원칙으로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고 제철 재료를 선택한다​. '정직'한 재료에 '사랑'으로 버무린 음식을 '착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먹는이가 느끼는 '행복'은 후식이다. 

 

 

* 문의처

  

   주소 : 서울시 양천구 월정로 41

   전화번호 : 02-2692-3984

   홈페이지 : http://www.행복한울타리.kr

   이메일 : dh8893@hanmail.net

 

 

 

 

 

작성 : 2014 사회적경제 소비자MD사업단 MD 빈미숙

 

 

626 total views, 1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