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9.02

‘소셜’한 소리를 키우는 방법

'소셜'한 소리를 키우는 방법

사회적경제 지역특화사업단을 위한 소셜리포터스쿨

 

 어떻게 하면 홍보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까?  이 대답을 듣기 위해 사회적경제 지역특화사업단의 홍보업무 실무자들이 모였다.  이른바 '소셜리포터스쿨'이다. 지난 8월 25일 서울시 사회적경제 지원센터에서는 사업단 홍보업무 실무자들을 위한  글쓰기 강좌가 이루어졌다. 사업단의 사업홍보를 할 수 있는 매체 소개, 스토리텔링 방법, 보도자료 잘 쓰는 방법 등이 소개됐다.

 

직접 쓰고, 내 이야기를 듣게 하자
1
 

이로운넷과 홍보 가능 매체를 소개하는 이로운넷 이경숙 대표
 
 사업홍보를 할 수 있는 매체 소개를 맡은 이로운넷 이경숙 대표는 “가장 좋은 홍보는 직접 쓰는 것”이라며 직접 보도자료 쓰는 연습을 많이 하길 조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네이버 공익/나눔이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 홍보 가능한 매체가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보도자료를 보내주면 이로운넷에 소개해줄 수 있다”며 편한 마음으로 접근해오길 당부했다. 

 

 스토리텔링 방법은 벼리커뮤니케이션 손인수 대표가 맡았다. 그는 스토리텔링을 정의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했다. 손대표는 “스토리텔링이란 다른 사람이 내 이야기를 듣게 하는 것”이라며 좋은 스토리가 되기위한 조건을 짚어주었다.

 

2
 

좋은 스토리텔링의 조건들을 설명하는 벼리커뮤니케이션 손인수 대표

 

 그 조건들은 진실, 약속, 신뢰, 모호함, 소규모 집단에 집중하기 등이다. 각각의 조건들을 자세히 설명하며 손 대표는 “타깃을 정해 진정성 있는 말로 믿음을 얻고, 그 믿음을 지킬 것이라고 약속하라”고 말했다. 또한 모호성을 두어 청중이 스스로 판단하도록 길을 열어두라고 덧붙였다. 

 

짧고, 직관적으로, 묶어라!

 마지막은 보도자료 쓰기를 비롯한 좋은 글 쓰기 교육이었다. 교육은 동양미래대학 백승권 교수가 맡았다. 그는 강의에 앞서 “왜 쓰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통할 대상에게 어떻게 내 의도를 전달할 것인가”가 보도자료 쓰기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3
 

보도자료를 짧고 직관적으로 쓰라고 조언하는 백승권 교수

 

 그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짧게 쓰기, 결론부터 던지기, 범주 묶기, 직관적으로 보여주기등 네가지를 제시했다.

 

 백 교수는 짧게 쓰기를 강조하면서 ‘엘리베이터 브리핑’을 예로 들었다. 그는 “내 상품을 팔 수 있는 시간이 구매자와 1층에서 50층까지 올라가는 짧은 시간만 있다고 상상”해보라고 조언했다. 그 상상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어떤 내용들을 살리고 없앨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트에서 장보듯 글쓰기

 한편 그는 필요한 내용을 잘 추리기 위해 범주 묶는 연습도 설명했다. 백 교수는 소, 풀밭, 닭, 마당을 보여주며 이 네 가지 단어를 묶어보라고 과제를 던졌다. 

 

 그는 “소와 풀밭 그리고 닭과 마당으로 엮은 사람은 관계중심의 동양적 세계관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소와 닭, 풀밭과 마당으로 묶은 사람은 이성중심의 서양적 세계관이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5
 

대형마트에 장보듯 보도자료를 쓰라고 설명하는 백승권 교수

 

 그러면서 보도자료를 쓸 때는 후자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자는 재래시장 같고 후자는 대형마트 같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재래시장은 활기가 있지만 예측할 수 없어 끝까지 가보아야 전체를 알 수 있다. 반면 대형마트는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며 빠르게 내용을 전달해야할 보도자료에는 후자가 더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교육은 미디어가 좋아하는 다섯 가지를 설명하면서 끝이 났다. 백 교수는 “미디어는 사람, 스토리, 트랜드, 이미지, 토픽 등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디어가 좋아하는 주제에 맞춰 앞서 말해준 조언들에 맞춰 많이 써보라”고 조언했다.

 

글.  조득신 (이로운넷 소셜리포터)

사진. 이우기 (사진가)

 

 

뉴스레터  세모편지를 받아보시려면 주소를 남겨 주세요 :  http://goo.gl/xzKSWN 

 

476 total views, 1 views today